-치매의 정의
치매는 후천적으로 기억, 언어, 판단력 등의 여러 영역의 인지 기능이 감소하여 일상생활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는 임상 증후군을 의미한다. 치매에는 알츠하이머병이라 불리는 노인성 치매, 중풍 등으로 인해 생기는 혈관성 치매가 있다. 이밖에도 다양한 원인에 의해 치매가 발생한다.
국내 65세 이상 치매환자 수는 약72만명, 전체 노인의 10명 가운데 1명(유병률10.2%) 치매를 앓고있다. 대부분의 치매는 한번 발병하면 약물치료 등을 통해 증상완화와 급속한 병의 진행을 억제시킬 수 있지만, 아직까지 근본적인 치료법이 나오지 않았다. 그리고 치매를 미리 예방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노년층의 두뇌 노화방지에 필요한 영양소로 자주 거론되는 비타민B12는 뇌세포를 손상시키는 혈중 호모시스테인의 농도를 낮춰주고 치매와의 상관관계를 입증해낸 바 있다. 비타민B12가 풍부하고 치매 예방과 두뇌발달에 도움을 주는 브레인푸드 소개한다.
1.우유의 효능
가정 먼저 일본 규수 대학의 니노미야 교수 연구팀에 따르면 우유에 함유된 칼슘, 마그네슘, 유청, 단백질, 불포화 지방, 칼륨 등이 치매 발병 위험을 낮추는데 도움을 준다고한다. 이는 노인 1,000여명을 대상으로 17년간 (1988년~2005년) 추적 조사를 진행한 결과이며, 뇌의 미세 혈관에 악영향을 미치는 물질과 대뇌 백색질 변성을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고 한다. 또 미국 캔자스 대학교 메디컬센터는 우유 속 ''글루타티온'이라는 물질이 뇌세포 손상을 최소화하여 치매예방의 효과를 보인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하였다. 성인 60명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우유를 많이 마신 사람에게서 글루타티온의 혈중 수치가 높게 나타났으며 특히나 하루3잔씩 꾸준히 마신 사람이 가장 높은 수치를 보였다고 한다. 글루타티온은 항산화 물질로 비타민C의 100배에 달하는 영양성분과 카테인이나 폴리페놀보다도 몇배나 강한 항산화 능력을 가지고 있다.
2.계란의 효능
핀란드 이스턴 대학교 질키 비르타넨 교수팀의 연구에 따르면 계란 섭취가 치매 예방에 효과를 보인다고 발표했다. 연구팀이 치매남성 500여명을 대상으로 약 22년간 추적 관찰한 결과 콜레스테롤 100mg 을 매일 섭취한 사람에게 치매 발병 위험이 줄어들고 하루 1개 이상의 꾸준한 계란 섭취가 언어와 인지능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됐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또 계란 노른자에 풍부한 레시틴은 우리 뇌에서 수분을 제외한 나머지 구성 가운데 30%를 차지하여 콜린이라는 신경 전달 물질로서 두뇌의 화학 활동을 증진시키는데 큰 역할을 한다고 한다. 따라서 2개 이상 계란을 섭취하면 기억력 향상과 뇌 기능을 활성화하여 치매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한다.
3.오리알의 효능
오리알은 영양의 보고라고 할 수 있는 완전식품이다. 오리알1개(70g)에는 약성 빈혈과 치매를 예방하는데 필수적인 비타민B12가 하루 권장량의 1.5배 함유하고 있다. 오리알 노른자(난황)에 함유된 콜린과 레시틴 성분 역시 혈관성 치매 등 뇌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 오리알은 뇌 질환 예방 뿐만이 아니라 각종 성인병 예방, 호흡기 질환 예방, 임산부 건강에 도움을 준다. 오리알 속 다량 함유된 풍부한 불포화 지방산은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며, 비타민A는 호흡기 점막이 정상 기능을 유지하느데 도움을 준다. 엽산과 철분 역시 풍부하게 들어가 있어서 임산부의 영양식으로도 최고의 식품이다.
4.오메가-3가 풍부한 생선 / 연어, 고등어, 참치
생선들은 두뇌 건강에 필수적인 오메가-3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가 있다. 우리 뇌에 약 60%가 지방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그중 절반 이상이 바로 오메가-3 지방산이다. 오메가-3는 새로운 뇌세포와 신경세포를 만드는데 꼭 필요한 영양소이며, 학습과 기억력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꾸준히 먹으면 두뇌 인지 능력 저하를 늦추고, 알츠하이머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한다. 우리 몸에 오메가-3가 모자르면 인지장애, 우울증 등의 위험이 커질 수 있다고한다.
5.다크 초콜렛 카카오
다크 초콜렛에는 카카오 성분이 70% 이상 들어가 있다. 다크초콜렛 속 카카오는 항산화제인 플라보노이드를 함유하고 있다. 뇌는 산화 스트레스에 매우 취약하여 노화와 관련된 인지기능 저하 및 뇌 질환에 기여하기 때문에 뇌 건강에 특히 중요하다. 다크초콜렛에 들어간 카카오는 기억과 학습을 관여하는 혈류를 자극하여 뉴런과 혈관 성장을 도와주고 인지능력을 향상시켜준다고 한다. 건망증이나 치매 등의 질환을 예방할 수 있으며 어린이들은 두뇌 발달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한다. 또 다크 초콜렛의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달팽이의 기억력 문제를 되돌릴 수 있다고 한다.
-다크초콜렛의 부작용
다크초콜렛은 테오브로민이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이 성분은 공복에 섭취할 경우 위산의 분비를 촉진시켜 속쓰림이나 소화불량, 복통 등의 위장장애를 유발시킬 수 있다.